엔허투 매출 증가 추이와 상업화를 성공시킨 4가지 전략
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Bio

엔허투 매출 증가 추이와 상업화를 성공시킨 4가지 전략

by Beoms14 2023. 4. 18.
반응형

ADC 치료제 시장의 고성장을 견인은 엔허투라고 해도 틀림없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다이치산쿄가 임상 3상 진행 중이었던 DS-8201 공동 연구개발 및 글로벌 판권을 60억 달러에 확보해 빠르게 상업화 시켰다.

엔허투는 초기 매출액이 미미했으나 적응증 확대로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21년 5월 HER2(+) 위암, 22년 8월 HER2 low 유방암 및 HER2(+) 비소세포폐암으로 적응증을 추가했고 현재는 대장암, 자궁암, 췌장암, 담도암 등 다양한 고형암에 대한 임상을 진행 중이다.

추가적인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 진행뿐만 아니라 2023년 유럽에서 HER2 low 유방암 및 HER2 변이 비소세포암 적응증을 타겟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2023년) 상반기에 중국에서 HER2 변이 유방암 치료제로 승인 받을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장기 적으로 엔허투는 2028년 8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가장 높은 성장성을 보일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평가받는다. 

엔허투의 성공 이유는 적응증 확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약이 상업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도 중요하다.

다아치신쿄 엔허투의 성공요인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다이치산쿄의 ADC를 포함한 항암제 분야에서의 중장기 전략과 진행 과정, 특히 엔허투가 상업화에 성공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집행했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들어 있다. 

엔허투의 상업화 성공 4가지 이유

(1)Standard of Care Clinical Data

(2)ILD Awareness and Management

다이치산쿄는 엔허투 처방시 장애가 될 수 있었던 부작용 ILD(간질성 폐질환) 증상에 대해서 오히려 적극적으로 공개 하였다. 그리고 부작용을 의료진들과의 의견 공유 및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는 안전한 이미지를 내세우면서 긍정적인 마케팅 전략을 취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엔허투 처방 활성화에 기여했다.

(3)HER2 low 적응증 확대

(4)Expectation of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