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AI 루닛 기업분석 : 인공지능을 활용한 암진단 AI 솔루션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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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AI 루닛 기업분석 : 인공지능을 활용한 암진단 AI 솔루션 기업

by Beoms14 2023.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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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 GPT를 시작으로 AI와 관련된 모든기업들의 주가가 올랐다.
 
AI테마에 바이오기업이 빠지면 섭섭하다.
 
AI를 이용한 암진단 솔루션 기업인 '루닛'을 보면서 AI에 관심이 많았던 항체치료제 연구하시던 화학과 교수님이 떠올랐다.
 
2021년에도 관심있게 AI결합하여 연구하시던데..현재는 바이오 업계는 AI와 협업하여 많은 연구를 진행중이다.
 
물론 AI테마와 함께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도 했지만 상승과 별개로 해당 기업은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는 중이다.

 

기업소개

 

인공지능을 활용한 암진단 AI 솔루션 기업
폐암 및 유방암 진단을 보조하는 루닛 인사이트와 암 조직 슬라이드의 면역학적 형질과 PD-L1 발현 여부를 정량화하는 디지털 병리진단 솔루션인 루닛 스코포가 대표 제품이다.
 

루닛 스코프 - 암 치료

 

1)동방진단 사업모델 수립

 
암 조직 슬라이드의 면역학적 형질과 PD-L1 발현 여부를 정량화하는 디지털 솔루션으로 루닛 스코프의 결과물은 의약품 개발이나 처방으로 이어지기에 동방진단 사업모델을 수립할 수 있고 이 점이 다른 의료AI기업과 차별화되는 영역이다.
동방진단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시장은 항암제 시장이다. 매년 200조원 정도가 항암제 처방에 사용되는데 항암제는 표젹/표면 항암제와 화학 항암제로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
 
표적/면역 항암제는 화학 항암제에 비해 높은 특이성을 가지는 반면 해당 항암제에 반응하는 환자의 비율이 20~25% 정도에 불과해 반응률이 낮다는 단점을 가진다. 그래서 반응률을 높이거나 항암제에 반응하는 확률이 높은 환자를 가려내는 동방진단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루닛 스코프는 영상 바이오마커로써 동방진단의 보조 솔루션으로 활용되는데, Guardant Health는 조직생검에 기반한 포괄적 유전체 프로파일링 검사제품인 Tissue Next에 루닛의 PD-L1 스코어링 시스템을 통합한다는 뉴스를 발표하였다.
PD-L1 통합 솔루션은 앞으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PD-L1 발현 여부를 검출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 암학회에서도 좋은 결과 선보였다.
 
 

 

 
이뿐만 아니라, 암 조직 슬라이드를분석한다는 점에서 PD-L1 뿐만 아니라 암 조직 슬라이드에서 영상으로 관찰이 가능한 다른 바이오마커까지 확장할 수 있기에 사용처는 무궁무진 하다.
CHAT gpt 형님에게 물어보는 루닛 스코프 활용 사례들
 

2) 임상관련 매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발생한 루닛 스코프의 매출은 대부분 Guardant Health향 연구용 매출이었다. 그리고 23년부터는 Guardant Health의 Tissue Next에서 파생되는 임상관련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루닛이 신약개발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으면 매출의 증가폭이 더 커질것이다. 통상 신약개발 산업에서 파트너십이 진행되면, 초기계약금 수령/ 연구개발 도구로 사용 되거나 마일스톤을 달성할 때마다 성과보수 / 상업화에 성공시 제품 판매에 대한 로열티 등..다양한 부분과 신약개발단계에서 임상 1상에서 임상 3상을 넘어 판매로 넘어가면서 매출이 점점 높아지는 시스템이다.
 
그래서, 체외진단기업보다는 신약개발업체와 협업이 외형성장을 넘어 기업 가치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
루닛도 돈을 벌고 신약개발기업도 돈을 버는 윈윈 전략이 형성된다.

 

3)비즈니스 모델

 
루닛의 사업모델의 핵심은 제약사들과의 협업과 판매 채널 구축이다.
 

 

루닛 인사이트 - 암 검진/진단

 

루닛 인사이트는 암 진달을 보조하는 영상분석 솔루션으로 영상진단기기로 촬영한 환자의 의료영상에서 암 발병 의심부위를 표기하여 임상의의 임상적 의사결정을 보조하는 역할이다.
 
 
루닛 스코프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이다. CAPEX 모델과 OPEX 모델, 2가지가 있다.
 
CAPEX 모델 : 사업 파트너인 영상기기 제조사의 장비에 루닛의 솔루션이 내장되어 판매되는 방식으로 장비 판매 한대당 과금하는 형태로 판매다. GE Healthcare, Fujifilm, Philips, Hologic 등과 파트너십 체결.
OPEX 모델 : 촬영된 의료영상을 저장하고 분석하는 솔루션인 PACS와 연동되는 사업모델로 PACS 뷰어에 직접 구동되며, 의료영상을 분석할 때 마다 과금이 되는 형태로 판매 후 추가 매출이 발생한다. GE Healthcare, Fujifilm, Agfa 와 파트너십 체결.
 
루닛은 19년 4월 흉부 엑스레이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과 유방촬영술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를 출시했다. 루닛 인사이트를 도입한 전체 의료기관 중 84%는 해외 고객으로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루닛의 IR자료는 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3)매출 성장의 한계

그러나 국내시장에서 매출 성장에 한계가 존재한다.
 
2021년도 루닛 인사이트의 국내 매출은 모두 폐암 (OPEX 모델)으로 단순 계산하면 국내 ASP는 350원 수준으로 낮은 수준이다.
 
또한, 성숙기에 접어든 PACS 나 EMR 같은 다른 의료 SW 기업들의 국내 매출을 참고해보면 이들의 국내 매출은 250 - 650억원 수준을 형성한 반면에 루닛의 매출은 선두 기업의 매출과 큰 격차가 난 상황이다.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와 유방촬영술로 폐암과 유방암에 특화된 기술이기에 성숙해진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의 침투율을 높여나가는 것이 루닛에 알맞은 성장전략으로 보인다.
 
실제로도 루닛은 해외 기업과 파트너십 체결에 노력하는 모습이다.